이야기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모티브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여기서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왕자나 공주로서 고귀한 신분이며 부모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생명수를 찾아 험난한 여정을 하는데 보통은 셋째로 막내가 주인공이다.(바리공주만 7번째) 그들은 다른 형제와는
바리공주>는 버려진 아이라는 뜻의 '바리데기' 바리공주라는 명칭보다는 바리데기가 더 많이 알려진 이름이지만, 바리공주라는 말에는 등장인물의 신분과 고귀한 출생이 드러나 있다. 후에 신으로 좌정하게 되는 것을 감안하여 바리공주라고 칭한다.
라고도 불리며, 죽은 자가 저승의 세계로 안전하
이야기이며, 주로 초월적인 존재에 계획된 행위에 의한 창조로 설명된다.
각 나라,지역마다 다양한 창조신화가 있다.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구약성서의 창조신화가 있다. 천지창조는 구약성서 <창세기>전반에 기술되어 있으며 하나님은 천지창조 이전에도 존재하여 세계
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한국에서 서사무가가 가장 많이 전승되는 지역은 제주도이다. 그러나 제주도를 제외한 본토의 서사무가는 <제석본풀이>, 「바리공주」와 같은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유형과 중부지역의 <시루말>, <성주본가>, 호남지역의 <칠성풀이>, <장자풀이>, 동해안 지역의 <심청굿> 등
Ⅰ. 들어가면서
황석영은 1943년생이며 만주 신경 출신의 작가이다. 그는 한국 문단에 그 명성을 널리 떨치고 있는데 그의 경력은 너무도 화려하여 이 지면을 다 채울 수 있을 정도이나, 이 발표의 취지와 맞지 않으니 생략하겠다. 작품과 관련된 이력을 보면 그는 1980년대 말에 몰래 월북한 일로 잘
바리공주라 이름 지어 옥함에 넣어 강물에 버린다.
(5) 석가세존이 바리공주를 비리공덕 할미 할아비가 기르도록 한다.
(6) 바리공주를 버린 양전마마가 득병하여 문복하니 한 날 한시에 승하할 것이며, 바리공주 버린 죄 로 득병하여 죽게 되었으니 아기를 찾아 들여 서천서역산 무장승의 약류수를
공주』등이 있다.
1.2 구비문학으로서의 특징
서사무가 『바리공주』는 ‘문학 장르’로 말하면 구비서사시(口碑敍事詩)에 속한다. 구비서사시는 오랜 세월 동안 여러 사람의 입을 거치면서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해 온 구비문학이다. 전승과 변이를 핵심으로 한 구비문학에는 원저자가 따로 있을
이야기’라는 책에서 는 이러이러한 것이 무속신앙이 증거이다라고 보이면서, 그것을 뿌리로 두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아 있는 모습들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는데 그것은 놀랄만할 일이었다. 그 예로는 이러한 것이 있다. 무속신앙 의식 대표적인 모습인 ‘굿’에서는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등의 관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바리공주". 신화의 마을. 대림출판사.
논문 및 저서
김대진(1988). 바리데기 무가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명진(2001). 바리데기의 시공간과 그 의미.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열규(1977). "바리데기". 한국신화와 무속 연구. 일조각.
김원홍·이인숙·권희완(2001). 오늘의 여성학. 건